"나는 액션건축가입니다"

액션건축가의 이야기와, 생각을 기록합니다. 

삶과 일에 대한 생각을
글로 기록하고 
공유하는 것을 사랑합니다


 | 퇴사를 준비하는 나에게  (위즈덤하우스)


후회하지 않을 퇴사를 위한 48주 로드맵


마음만으로는 퇴사할 수 없습니다. 쓰는 만큼 현실이 되는 '바른 퇴사 처방전'.  서둘러 읽지 않고 천천히 생각하며 읽는다면, 원하는 인생에 한 걸음 더 다가간 나를 발견하게 됩니다.   


책 | 좋아하는 일 하면서 돈 걱정없이  (시공사)


입사 직후 고민의 순간부터 망설임, 노력, 결정의 순간까지. 공감가면서도 실질적인 조언들이 담겨 있습니다. 퇴사를 망설이며 불안에 휩싸여 사는 수많은 미생들에게 이 책을 권합니다.


From. 열정의 기름붓기  


칼럼 | 액션건축가의 퇴사 처방전  (브런치 위클리 연재)   

01. 매일 퇴사를 고민하는 나, 이상한가요?


퇴사를 고민하는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묻는 10가지 질문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이 글이 당신의 회사생활을 가볍게 만들기를, 또한 꿈꾸는 삶으로 한 발짝 데려다 주기를 기대합니다.


칼럼 | 슬기로운 퇴사생활  (탑클래스 칼럼 연재)   


01. 나로 사는 연습


불안의 시간, 실패의 시간, 고독의 시간, 성장의 시간, 그리고 자유의 시간까지.  퇴사 후 지금의 내일이 기대되는 삶을 살기 까지, 삽질 가득했던 성장 과정을 가감 없이 담고 있습니다. 


WHO I AM
WHO I AM

iNSPiRATiON


나는 당신에게 끊임없이

물음표와 느낌표를 던지며
당신의 마음을 두드릴 것이다.


당신이 진정한 '내'가 될 때까지


Beliver


정답이 없는 세상에

믿을 수 있는 진리는 단 한가지.


서로가 서로를 믿어준다면

우리는 무엇이든 

될 수 있고, 할 수 있다.


나는 당신을 믿는다. 


ActionArchitect


나는 즐겁고 가치있는 컨텐츠를

‘내 방식' 대로 만들고

사람들과 공유한다.


덜 고민하고 더 움직인다.

한번뿐인 내 인생을 위해,

FUNFUN하게!


Ready, ACTION! 

나는 액션건축가이다. 



Life Philosophy (삶의 철학)



자유롭게 표현하고
거침없이 실험하며
풍요하게 경험하자

자유롭게 표현하고
거침없이 실험하며
풍요하게 경험하자

Contents of Life (삶 분석)



인생 1막 | 주어진 삶을 사는 것이 당연했던 시간

인생 2막 | 계속 두드리다 보면 세상이 조금씩 열린다


인생 3막 | 정답은 없다. 정답은 스스로 만들어가는 것이다


인생 4막 | 자유를 찾다. 내가 살고 싶은 삶이 뚜렷해진다


인생 5막 | 나답게 살아가며, 사회를 풍요롭게 만든다



1. 해야 하는 것과 하고 싶은 것 사이


취업준비라는 이름 아래 해야 하는 것 (– 학점 관리와 영어공부자격증공모전인턴봉사활동)들이 우선시 되었다신기한 경험을 했다해야 하는 것 (– 영어공부학점관리)을 열심히 혹은 죽도록 하다 보니 (– 토익 400 > 950하고 싶은 것 (– 미국에서 공부하는 시간교환학생)이 따라왔다점점 해야 하는 것을 하면서 동시에 하고 싶은 것을 하는 기술이 생겼다

해야 해서 하는 일이라도내 것인 경험을 만들기 위해 선택과 집중을 하는 기술이 생겼다.


2. 여행생활자가 되다

방학마다 여행을 떠났다최대한 오래 있고 싶었기에 가난하게 여행했다먹고자는 것에서 아껴 한국에서의 생활비 정도로 여행을 할 수 있었다여행지는 가급적 지인이 있는 곳으로 정했고지인이 없다면 여행지에서 친구를 만들었다책에 나와있는 무언가를 보려 하기 보다 그곳의 삶에 녹아 들기를 원했다탈 것을 타기보다 걸어 다니는 것을 선택했다그렇게 골목 깊숙이 진짜 삶이 있는 곳으로 들어가 사람들을 만나고 이야기를 나누었다모든 여행은 내가 상상하던 삶의 방식을 송두리째 바꾸어 놓았다.


세상에는 인구의 수만큼 다양한 삶이 존재하며우리는 다양하기 때문에 아름답다.  


3. 노동자가 되다

건축학도로서 건설현장의 경험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하와이에서 공사장 인부가 되어 시멘트와 벽돌을 나르고지붕 위에 올라가 튀어나온 못들을 정리했다화장실 타일을 깔고벽에 페인트를 칠했다.


세상 어디에서든 건강하다면일하고자 하는 마음이 있다면 무엇이든 하며 살 수 있다고 믿게 되었다. 게다가 운이 좋겠도, 살고 싶은 집을 만났다.! 



4연극배우가 되다

하와이 주립대학교 교환학생 재학시절막연한 꿈이었던 <공연 무대 감독>을 현실화 하기 위해 공연 수업을 들었고모든 공연에 스텝으로 나서서 일을 했다공연장 냄새가 좋아 시간이 나면 늘 공연장에 가서 놀았고그러다 보니 자연스레 (영어공부도 할 겸오디션에도 참석하게 되었다. 그래너 이렇게나 오디션 자주 오는데 한 번은 해봐야지” 라는 감독님의 마음 때문이었을까어쩌다 오디션에 합격했고 무대 위에서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주인공의 짜릿함을 느꼈다.

인생이라는 무대 위에서도 주인공이 되고 싶어졌다
“모두가 주인공만 기억한다. 내가 내 인생의 주인공이 되지 못한다면 나조차 나를 기억하지 못하게 될 것이다.”


5아빠와 배낭여행 친구가 되다

우연히 떠난 아빠와의 인도네팔중국 차마고도 배낭 여행에서 우리는 함께 살면서도 몰랐던 서로의 모습을 잘 알게 되었다싸운 시간이 즐거웠던 시간과 비례하거나 더 많은 것도 같지만끊임 없는 다툼과 논쟁 속에서 서로의 철학과 다름을 인정하게 되었다.


우리는 여행을 통해 꿈을 공유하였고, 새로운 꿈을 꾸었으며아빠와 딸이 아닌 이규선이슬기가 되었다.


6. 독립을 준비하다

여행을 하면서 만난 친구들을 보며나 또한 세상에 두발로 똑바로 서야 한다고 생각했다부모님으로부터 독립된 주체가 되어야 한다고사회로부터 존재하는 이유가 있는 개인이 되어야 한다고 믿었다.


그러기 위해서는 경제적인 독립이 꼭 필요했다그 당시 나의 답은 취업이었다.



7. 회사생활 시작, 충격과 방황

다른 사람들이 정답이라고 부르는 곳을 향해 달려가보았다가고 싶었던 회사에 합격했다사람들은 친절했고스마트했으며모든 일이 시스템과 업무규칙에 따라 막힘 없이 돌아갔다하지만 그곳은 나에게 지옥이었다누구에게도 말할 수 없었다. ‘배부른 고민이니까.’ 회사를 나가고 싶었지만 두려웠다또 같은 실수를 반복 할까 봐벗어나고 싶었다하지만 힘든 이유도방법도 알 수 없었다.


다른 사람에게 정답이라도, 내게는 답이 아닐 수도 있다.”


8. 퇴사를 준비하다

회사를 나가는 준비를 하며동시에 회사에서 꼭 해야 하는 것들을 준비해나갔다원하는 것이 확실하니 필요한 것이 눈에 들어왔다.


실험을 함께 할 <동료>를 찾다

미디어 삼성 기자단, TEDXSAMSUNG을 하며 모든 계열사 사람들과 친구가 될 수 있었고<하고 싶은 것>을 찾는 실험을 함께 할 수 있는 동료를 얻었다. 정말 중요하다! 


<좋아하는 것을 찾는 동안의 실험경비>를 준비하다

가계부를 쓰며 필요 없는 소비를 줄여나갔다소비의 흐름이 눈에 보이니 필요한 소득도 눈에 보였다. ‘돈 때문에 바짝 쫄아서 하고 싶은 것을 못해보는 일은 없도록 준비했다. 적게 벌더라도 현명하게 소비하면 행복할 수 있다는 것그리고 소득보다 소비가 더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서울에서 <월세 없이살아가는 방법을 찾다

방법을 찾았다강남에서 실험해보았다그리고 실험은 성공적이었다.


9. 좋아하는 일을 찾다 (실험하고실험하고또 실험하다)

좋아하는 것하고 싶은 것을 아무리 찾아도 찾을 수 없었다내가 누구인지 아무리 찾아도 알 수 없었다마음이 가는 대로 하고 싶은 일을 그냥하기로 했다. 방향은 확실치 않았다결과를 바라지도 않았다그렇게 3년이 지나니다양한 직업을 가지고 있는 나를 발견했다.


성장하는 어른들의 놀이터 [ACTION LAB] 기획 · 운영 / 교육 기획자 / 축제 기획자 / 콘텐츠 기획자 / 빅게임 기획자 / 퍼실리테이터 / 모티베이터 / 삼성 조직문화 콘텐츠 기획자 / 미디어삼성기자 / 삼성카드 컬럼리스트 / 신규카드 기획자 / 마케터 / 웹기획자 / TEDx삼성 컨퍼런스 기획자 / 컨퍼런스 사회자 / 쉐어하우스 <우리기획 · 운영 / 대학생활 멘토링 <옆집선배기획 · 운영 / 클럽 파티플래너 / 뮤직비디오 감독 / 연극배우 / 바리스타  



10. 36개의 프로젝트, 12개의 직업


경험을 통해 배우는 교육액션광장 프로젝트

매주 금요일 저녁 7. 3년간 무료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었다참여자들과 함께 하고 싶은 것배우고 싶은 것을 생각하고 기획하고 만들어나갔다교육의 끝은 항상 배우며 실행한 것들의 전시회를 열어 성장의 과정을 함께 공유했다나는 이것을 액션광장이라고 불렀다. 그곳은 성장하는 어른들의 놀이터가 되었다혼자 아는 것보다 공유하는 것이 즐거웠고내가 잘 할 수 있는 일로 다른 이들의 성장을 돕는 것이 행복했다.


서로가 서로를 믿어준다면 우리는 무엇이든 될 수 있고할 수 있다.


11. 어디에도 정답은 없다그 누구도 정답을 모른다.


다양한 직업의 사람들을 만났다그들을 통해 내가 살고 싶은 삶의 모습을 그려보았다. 그 어디에도 쉬운 은 없었다일은 두 가지로 나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꺼이 하고 싶은 일과 천금을 줘도 하기 싫은 일’.일은 재미있어 보일수록 더 많은 책임과 위험이 .


'자유와 재미’, ‘행복에 대한 나만의 정의를 내렸다내가 걸어나가는 길이 정답이라고 믿기로 했다회사를 떠나기로 했다.


12. 여행작가가 되다


준비를 확실히 했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소속감과 꾸준한 수입원이 사라지자 세상에 태어나 한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불안감이 나를 엄습했다. 아무것도 할 수 없었다. 막연한 두려움이 나를 괴롭혔다. 괴로워하고 아픈 것이 당연하다고 말하는 아빠 덕분에 실컷 아파했다. 마음대로 해봐 티켓을 사놓고 제대로 쓰지 못한다고 바보라고 놀리는 아빠 덕분에 ‘죽기 전에 딱 한가지만 해본다면 무엇을 해볼까’에 대해 고민했다.


나는 여행작가가 되기로 했다. 젊은 시절, 작가가 꿈이었던 아빠의 꿈도 함께 이뤄드리고 싶었다. 우리는 여행을 떠났다. 그리고 함께 여행작가가 되었다.



13. 액션건축가’로 살다


우리는 행복해야 할 권리가 있다그리고 행복은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좋아하는 일을 찾는 방법은 두 가지, 경험과 글쓰기라고 믿는다를 통해 좋아하는 일이 무엇인지 찾게 된다면기꺼이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여 성장하게 될 것이다그리고 더욱 <>다운 삶을 살게 될 것이라 믿는다.  


경험 – 하고 싶은 이 무엇이든 결과를 생각하지 않고’ 꾸준히 해보기

글쓰기 – 내가 누구인지무엇을 하고 싶은지 나를 꾸준히 바라보고 정리하는 최고의 도구이자 생각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는 최고의 도구


나는 성장하는 어른들의 실행력 연구소, ACTION LAB (액션랩)을 운영한다.  좋아하는 것을 발견하고, 그 사람만의 고유한 컨텐츠로 디자인하여하고 싶은 일<하며 살 수 있도록 열렬히 돕는 일, 지치지 않고 계속 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응원하는 일, 이것이 내가 좋아하는 일이자, 나의 행복이다. 나는 내가 하는 일을 사랑한다.


14. 덕업일치에도 공식이 있다 (수학의 정석처럼)

10년동안 지금하고 있는 모든 일들을 A부터 Z까지 스스로 해보았다. 내가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필요한 다른 사람에게도 쉽게 알려줄 수 있으니까. 처음엔 하나의 일을 사업화하기까지 삽질도 많이 하고, 시간도 정말 오~래 걸렸다. 그런데 꾸준히 계속 하다 보니, '좋아하는 일을 업으로 만드는 공식'이 눈에 보인다. 게다가 더 멋진 부분은 '덕업일치의 프로세스'를 가속화 시켜주는 '사업화에 필요한 기술'에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시대라는 점이다.      


좋아하는 일을 '나의 일'로 만들기 위해, 누구나 덕업일치 할 수 있는 세상이 왔다.  당신은 그저 '나도 하고 싶어!' 라고 마음만 먹으면 된다. 


15. 그 무엇도 두렵지 않다나는 나이다.



팟캐스트와 유튜브
음성과 영상 기록들


유튜브 | 액션랩 스튜디오


어떻게 하면 회사생활을 즐겁게 만들 수  있을까? 

가볍고, 솔직하게, 고민 Talk Talk!


'회사생활'에 관한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팟캐스트 | 내-일은 가볍게


#퇴사 #시발비용 #월급로그아웃  #회식 #야그너 #또라이상사 #휴가


회사러, 퇴사러, 창직러가  

즐거운 회사 & 퇴사 생활을 이야기합니다.


페이스북 | 회사에서 덜 혼나는 법


어느 평범한 회사원의 실사판 어드벤쳐 생존기!
대한민국 모든 회사원 막내들에게 꼭 필요한 컨텐츠!

<회사에서 덜 혼나는 법> 절찬리 댓글 모집 중~!